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옥도훈 박사의 아자 아자 키크자 - ‘도’자 붙은 운동은 키 크기 효과 덜해
8세~사춘기 이전 키크기 프로젝트 ⑦ - 키크기에 효과적이지 못한 운동
[2005-06-24]
 
 
 

무슨 일에나 호기심을 갖고 따라하기를 즐기는 시기다. 일부 성급한 엄마들은 아이가 조른다고 태권도나 검도, 유도 혹은 수영이나 발레, 골프 등을 시킨다. 이러한 운동들이 아이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다면 대단한(?) 착각이다.
소위 ‘도’자 붙은 운동과 체형 다듬기 운동으로 알려진 수영과 발레는 키크기에 그리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. 심지어 너무 일찍 시작할 경우 키 크기에 장애가 되는 운동도 있다.

 

 

▶ 태권도
태권도의 기본 동작인 품세를 익히는 데까 지는 어느 정도 성장에 도움이 된다. 요즘 태권도장에서는 아이들에게  태권도 도장을 이용하는 것은 키 크기에 권장할 만하다.
하지만 기본기 과정이 끝난 후 ‘대련’은 키 크기에 효과가 적다. 다리의 뼈가 길이로 자라기보다 옆에서 받는 충격을 이겨내기 위해 두꺼워 지는 쪽으로 성장 여력을 소모해 버리기 때문이다.

 


▶ 유도
어깨를 많이 쓰는 유도는 하체보다는 상체 근육 발달에 좋고, 지속적으로 하다 보면 사춘기 이전에 어깨가 벌어질수 있다. 남자들의 경우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는 어깨가 벌어질 때라는 점에 비추어 키 크기는조기에 마감 될 수 있다.

 

 

▶ 골프
팔을 주로 사용하는 운동인 데다 좌우 비때칭 운동이어서 키크기에는 별 도움이 안된다. 오히려 자주 사용하는 팔만 비정상적으로 발달하기 쉽다.

 

▶ 수영
키가 클 것으로 가장 많이 착각하고 있는 운동이지만 한의학적으로 수영은 찬 운동이다.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지방층만 두꺼워져 가슴이나 엉덩이 발달에 유리한 작용을 하게 된다. 결국사춘기를 앞당겨   키가 클 수 있는 시간을 줄이는 격이다.


  

OK나라한의원특진한의사(www.ok-clinic.co.kr)

 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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